1. 프로필
1992년생으로 31세입니다.
163cm, 45kg, 230mm, A형이라고 합니다.
가족으로 부모님과 오빠가 있다고 합니다.
서울방이초등학교 (졸업), 방이중학교 (졸업), 영파여자고등학교 (졸업)
서강대학교 심리학 · 신문방송학을 전공했다고 하네요.
소속사는 나무엑터스입니다.
데뷔는 1996년 아동복 카탈로그 "Pippy-삐삐" 라고 하네요.
1998년 방영된 SBS "백야 3.98" 에서 첫 대사였던 계란이 기억에 남았다고 합니다.
아빠(박상원 분)가 "소영이 뭐 먹을래?"라고 물으면 "계란"이라고 대답하고 계란말이를 먹었던것이 첫 연기라고 하네요.
2009년 KBS 드라마 "천추태후"에서 어린 황보설 역으로 출연, MBC 월화드라마 "선덕여왕"에서 김춘추(유승호)의 아내 보량 역으로 출연했습니다.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라는 연극에 아내 역으로 출연하기도 했습니다.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는 평안북도에 전해 내려오는 아기장수 설화를 바탕으로 과거 권력에 압박받을수 밖에 없었던 민중들의 이야기를 희곡으로 만든 작품이라고 합니다.
2010년 Mnet "소년소녀가요백서"에 진행자로 출연하기도 했습니다.
같은 해에 개봉했던 "고死 두번째 이야기: 교생실습" 출연, 수영을 못했던 그녀는 수영 선수 나래 역을 소화하기 위해 연습을 거듭해 한 달 만에 수영을 할수 있었다고 합니다.
잠수씬 에서는 수중 50m까지 내려가는 연기를 소화 후 실신까지 했다고 하네요
2019년 SBS 드라마 "스토브리그"에서 야구 덕후 출신으로 프로야구 프런트 오피스 유일의 여성 운영팀장이자 최연소 운영팀장의 자리에 오른 이세영 역을 맡기도 했습니다.
2020년 SBS 드라마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에서 바이올린을 너무 사랑해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음대에 재입학한 늦깎이 음대생 바이올리니스트 채송아 역을 맡기도 했습니다.
극 중 프로 연주자들도 어려운 프랑크 바이올린 소나타, 브람스 바이올린 소나타 등에 도전, 거의 한 악장을 대역 없이 실제로 연주하기도 했다고 하네요.
2020년 12월 31일 2020 SBS 연기대상에서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로 김민재와 베스트 커플상, 미니시리즈 판타지로맨스 부문 여자 최우수연기상을 수상했습니다.
2022년, 평단의 평가는 좋지 않았지만 영화 "마녀 2" 서경희 역으로 출연하여 좋은 연기를 보여주었습니다. 성유빈과 남매 역할을 했으며, 소녀의 조력자 역할을 했습니다.
2022년 6월 29일부터는 ENA 수목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에서 우영우 역으로 출연하여 ENA에서 방영된 역대 드라마 중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기도 했습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변호사 라는 어려운 연기는 물론, 많은 양의 어려운 대사 또한 소화했습니다. 넷플릭스 시청시간 1위를 하기도 했다네요.
2022년 9월 3일 첫 팬미팅을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성신여자대학교 운정그린캠퍼스 대강당에서 진행되었다고 하네요.
2023년 4월 28일, 생애 첫 대상인 제59회 백상예술대상 TV 부문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2. 논란
문화 평론가 김갑수는 이른바 ‘한국식 시상식 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감사 인사로 점철된 수상소감, 눈물을 흘리고 흐느끼는 격한 감정표현을 비판했습니다.
굳이 실명을 거론하며 그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었을 듯 합니다.
무슨말을 하던 그건 그 사람의 자유가 아닐까라는 생각을하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